생활정보 / / 2018. 8. 23. 14:21

배가 더부룩한 이유 원인 다양합니다


가끔 저도 모르게 배가 더부룩해져서 속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소화가 안돼서 그런지 하루가 종일 불편하기도 하더라구요. 오늘은 배가 더부룩한 이유를 알아보고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가 더부룩한 이유는 소화불량이 제일 흔한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는 소화기관 질환일 수도 있습니다. 위염이나 담낭, 웨궤양, 췌장염 등이 있구요.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긴장했을 경우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긴장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현상을 많이 겪으시기도 합니다.



제 지인도 대회출전을 같이 하는데 당일 날에는 속이 안 좋아서 아무것도 못 먹더라구요.


스트레스 또한 배가 더부룩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배가 더부룩할 때 극심한 스트레스가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예민하신 분이라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복부팽만감이 생기거나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는거죠.


그리고 음식을 먹을 때 공기를 많이 마시게 되면 배에 가스 차기도 합니다. 그래서 배가 더부룩 해지기도 합니다. 음식이나 음료를 빨리 먹으시는 분들이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껌은 자주 씹고 흡연자, 틀니를 낀 사람도 가스가 잘 생긴다고 하네요. 탄산음료가 이럴 때는 오히려 도움이 안됩니다.


그리고 헬리코박터에 감염된 경우에도 이런 배가 더부룩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메바같은 장속에 번식하는 기생충 등에 의해 속이 더부룩할 수도 있거든요. 이는 항원충제를 이용해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염된 물을 마시면 기생충 감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당분해능력이 떨어진느 사람이 꽤 많습니다. 한국인 중 30~40%가 유당분해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배가 더부룩해질 수도 있습니다. 우유뿐만 아니라 유제품은 모두 이렇게 반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우유를 정 드시고싶다면 락토프리 우유나 아몬드 브리즈도 우유같은 맛이 나서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월경전 증후군 중 하나의 증상이기도 한 배가 더부룩한 증상은 자궁벽이 두꺼워지고 배란이 되면서 변비와 함께 속이 더부룩해지기도 합니다. 호르몬 변화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월경이 지나가면 자연스레 없어지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다양한 배가 더부룩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배가 더부룩할 때에는 잠시 휴식을 취하시고 심하면 진료를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